'尹 특활비 자료 증발'..민주당 "檢, 대통령과 관련된 진실 모두 은폐하는 것"

정치/국내

'尹 특활비 자료 증발'..민주당 "檢, 대통령과 관련된 진실 모두 은폐하는 것"

최춘식 기자  II   기사승인 : 2023.07.07 13:12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檢 특활비 74억 지출 증빙자료 '무단폐기' 의혹 규탄 입장문 발표',

'檢 공개 자료,尹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특활비 자료 통째로 빠져있어',


엔티뉴스 정치/국내 ㅡ  대법원 판결에 따라 대검찰청이 공개해야하는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사용한 특수활동비의 지출 증빙자료가 통째로 증발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대법원 판결과 시민 열망을 깡그리 무시한 처사”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이하 위원회)는 6일 검찰 특활비 74억 원 지출 증빙자료 ‘무단 폐기’ 의혹을 규탄하는 입장문을 냈다.


위원회는 입장문을 통해 ‘이번 검찰의 특활비 공개가 무단 폐기 수준이었다’며 “검찰은 대통령과 관련된 진실을 모두 은폐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과 관계된 특활비 자료는 통째로 빠져있었다”고 강조하며 “이번 공개를 이끌어낸 시민단체는 검찰이 윤석열 당시 중앙지검장 카드 사용 내역을 무단 폐기한 것 아닌가라는 의혹도 제기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업무추진비 경우 카드전표 61%가 판독 불가인 상태인 점 ▲2017년1월~4월 대검찰청의 사용부분은 아예 증빙서류가 없는 점 ▲식당 이름, 결제 시간대까지 모두 지워진 점 등 문제점을 나열하며 “윤석열 대통령과 검찰 수뇌부가 어떻게 특활비를 사용했는지 제대로 확인할 수 없게 되어 있다. 부실을 넘어 무단 폐기 은폐 수준이다. 특수활동비를 신속 투명하게 공개하라는 대법원 판결과 시민의 열망을 검찰이 깡그리 무시한 처사”라고 일갈했다.


아울러 대법원 판결 후에도 검찰이 ‘두 달 후 출력물 형식으로 공개’하겠다며 공개를 늦춘 것에 대해 “2달 동안 대통령과 관계된 자료를 중심으로 특활비 자료를 폐기했을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한편 대법원 확정 판결에 따라 대검찰청은 2017년1월~2019년9월 특수활동비 지출 증빙자료모두를 공개해야 했지만 전체 자료 중 10%에 달하는 4개월 치(2017년1월~4월) 74억 원 지출 관련 자료가 누락된 채 공개했다.


대검찰청은 이와 관련해 ‘해당기간 특수활동비와 관련한 구체적인 지침이 없었기 때문에 관리가 되지 않아 기록이 남지 않았다’고 주장했지만 당시에도 검찰 특활비와 관련한 법무부의 예산 집행 지침이 존재한 것으로 밝혀지며 대검찰청의 해명은 거짓으로 드러났다.    




C0-Left_basic1.jpg



엔티뉴스 의  콘텐츠및 기사를 허락 없이 무단 복사/전재/배포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엔티뉴스 #nt뉴스


0 의견

= 근거없는 악성댓글은 처벌 받을수 있습니다.
= 작성자 IP 저장되며 관리자 접속시 노출됨
  
  
데이터가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